티스토리 뷰
목차
목차
난독증으로 시작된 오해
학습 장애아 이산을 통해 생각해 볼 교육문제
좋은 미술 선생님 니쿰
지상의 별처럼(Taare Zameen Par)은 모든 부모들이 반드시 봐야 하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Aamir Khan이 감독하고 그의 아내 Kiran Rao가 제작한 2007년 인도 영화로 난독증, 어린 시절, 그리고 교육의 문제를 다룹니다. 이 영화는 실패에서 성공으로 가는 한 아이의 여정과 그만의 독특한 학습 방식을 발견하도록 돕는 어른들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난독증으로 시작된 오해
영화 지상의 별처럼(Taare Zameen Par)은 8살 이산(Ishaan)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그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할 때 학업에 뒤처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난독증 때문에 읽고 쓰는 능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부모님은 이산이 완벽한 학생이 되기를 기대하지만 그가 난독증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알지 못합니다. 선생님들도 그의 이러한 장애를 인식하지 못했고 이산은 계속해서 학습 장애를 겪게 됩니다. 이산은 스스로를 왕따처럼 느끼고, 결국 그는 학교를 싫어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자신을 게으르고 멍청하다고 부르는 선생님들과 반 친구들과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미술 선생님 니쿰(Nikumbh)이 학교에 합류하면서 상황은 변합니다. 미술 선생님은 이산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해 줍니다. 영화를 통해 아이들은 어른으로부터 오해를 받고, 자신을 표현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화 지상의 별처럼은 희망의 메시지를 제공하고 아이들이 그들 나람대로의 독특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깨우쳐 줍니다.
학습 장애아 이산을 통해 생각해 볼 교육문제
이산은 난독증으로 인해 몇 가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첫째, 이산은 글자와 단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글을 읽는 것이 어렵고, 글을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둘째, 이산은 숫자와 알파벳을 혼동합니다. 이로 인해 숫자나 알파벳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고, 숫자를 기억하기 힘듭니다. 셋째, 이산은 문장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문장 구성이 복잡하거나 길거나 해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산은 글을 쓰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올바른 철자나 문법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글을 읽는 것처럼 쓰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결과적으로 이산은 학업 및 업무 성과에서 제한을 받게 됩니다. 영화는 이러한 면을 포착하여 학습 장애에 대한 초기 진단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모든 학생들은 자신만의 학습 방법과 스타일이 있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좋은 미술 선생님 니쿰
아이들에게는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선생님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술 선생님인 니쿰(Nikumbh)은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그런 선생님입니다. 그는 기꺼이 전통적인 교육의 규범을 벗어나 구체적인 필요에 따라 이산을 가르치고 이끌어주려고 합니다. 좋은 선생님이란 어떻게 아이에게 영감을 주고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 영화 속 미술 선생님을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존중하며 특별한 아이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마다 개별 특성을 지닌 독특한 존재로 이해할 때 아이는 자신을 믿어주는 선생님을 따르게 됩니다. 미술 선생님 비쿰은 이 면에 있어서 이산의 인생에 가장 의미 있는 선생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영화 지상의 별처럼(Taare Zameen Par)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직면한 도전과 극복을 보여주며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영화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그들의 존재적 특성을 이해해 주어야 하며, 아이마다 다른 학습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고 있습니다. 영화를 통해 부모들이 공감, 이해, 그리고 자녀의 독특함을 받아들이는 것과 같은 중요한 주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영화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가치 있는 교훈을 제공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무엇보다 영화의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는 시청자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남길 것입니다.